안녕하세요 주식회사 퀵센입니다. 이제 본격적으로 장마가 끝나고 하우스공사가 한창입니다.
장마때문에 공사가 제때 이루어지지 못해 하반기에 설치건이 많이 잡히게 되었습니다.
이번엔 부여군입니다. 장어를 키우는 곳인데 장어와 채소류를 같이 재배한다고 하여 설치하러 다녀왔습니다.
820평에 층고도 높은 곳으로 21kw 2대가 설치가 됩니다. 팬코일 방식의 실내난방입니다.
아쿠아포닉스란?
물고기 양식(Aquaculture)과 수경재배(Hydroponics)의 합성어로 물고기와 작물을 함께 길러 수확하는 방식을 말한다. 즉, 물고기를 키우면서 발생되는 유기물을 이용해 식물을 수경 재배하는 순환형 시스템이다.
[네이버 지식백과] 아쿠아포닉스 (시사상식사전, pmg 지식엔진연구소)
물고기의 배설물이 여과되어 채소에 좋은 영양분이 되어 일거양득!! 정말 좋은 농법같네요.
아쿠아포닉스 이해도
보일러 설치할 건물외부 모습입니다. 충남수산자원연구소에서 지원사업을 한 듯합니다.
내부모습입니다. 큰 수조가 약 20개 가량 정도 있습니다. 장어를 양식하는 수조입니다.
예전에 한번 이곳에서 키우는 장어를 구입하여 먹어 봤는데 정말 크고 맛있었습니다.
아쿠아포닉스 관련 공사를 하고있어 공구와 자재들이 많이 있네요.
저희도 보일러 내리고 설치를 본격적으로 합니다.
내부가 사방이 막혀있어 후덥지근 하고 답답했습니다.
828평 정도로 장소가 넓어서 작업시간이 2일 이상될 듯합니다.
팬코일과 지온호스 설치시간이 대부분입니다. 보일러는 좌,우 양쪽벽에 붙여 팬코일과 함께 설치를 합니다.
옆에 보니 귀뚜라미 보일러로 보이는데 수조의 물을 데우는 용도 같습니다.
팬코일을 농장 내부 곳곳에 난방이 필요한 곳에 설치를 합니다.
마지막으로 보일러 시험가동을 하면 작업은 끝이 납니다!! 내부가 워낙 더워 히터는 동작시키지 않고 팬만 돌립니다.
여름에 더운 농장에서 지하수를 이용하여 냉방용으로 쓰는 방식입니다.
아쿠아포닉스 농장에 시범적으로 설치가 되어 정말 뿌듯합니다.
앞으로의 추세를 보면 아쿠아포닉스가 더 많아질거 같습니다.